한국싸나톨로지협회 및 학회는 국제 죽음교육기관인 국제싸나톨로지협회와 미연방호스피스협회, 국제애도 상담기관, SDL재단이 공동으로 인증하는 죽음관련 전문가 과정을 다음과 같이 시행하고자 합니다. 뜻있는 분은 선한 마음을 품고 도전하시기 바랍니다.
* 국제 싸나톨로지스트인증 과정은 미국의 국제 죽음교육 및 애도상담기관인 ADEC(Association for Death Education and Counseling / www.adec.org)에서 주관하고 한국싸나톨로지 협회에서 시행하는 국제공인 죽음교육전문가(싸나톨로지스트) 인증이다.
* 국제표준죽음교육 60시간에 해당하는 과정 이수 후 ADEC이 주관하는 시험(한국어)에 합격하면 싸나톨로지 CT 인증서를 받는다.
미국 ADEC의 컨퍼런스 참석 및 죽음교육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다.
* 죽음교육지도자과정은 ADEC이 제공하는 표준 자료 중 중요 주제(Dying/Loss, Grief, and Mourning / Traumatic Death)를 중심으로, 각 과정별 특성에 따라 필요한 주제를 함께 중점 교육하고 있다. 현재 고려대 등 평생교육원에 3개월 과정의 강좌를 운용 중이다.
* 과정개설을 원하시는 기관은 연락주시기 바란다. 강사는 싸나톨로지 FT와 CT 그리고 필요한 과목의 전문가로 구성된다.
* FT(죽음교육수련감독, Fellow in Thanatology)는 싸나톨로지프로그램을 독립적으로 운영하며, 싸나톨로지스트를 양성 배양할 수 있는 능력을 인정하는 자격증이다. 한국싸나톨로지협회는 ADEC으로부터 2016년도부터 FT자격인증을 심사평가할 수 있는 기관으로 인정받게 되었으므로 FT에 도전하고자하는 싸나톨로지스트는 지원하시기 바란다.
* 국제싸나톨로지협회(www.adec.org)와 미연방호스피스협회(HFA), 국제애도상담기관(ACBG), SDL재단 산하 한국싸나톨로지협회가 협력하여 시행하는 호스피스완화의학과 만성기요양병원에서의 말기환자와 가족을 대상으로 한 영적돌봄전문가 양성과정이다.
* 국제 싸나톨로지인증자 중 애도상담전문가 3급 이상, 대학원 박사 이상자로서 관련 경험이 1년 이상인 자, 석사로서 관련경험이 2년 이상인 자를 대상으로 실시된다.
지금까지 국내외에서도 구축하지 못했던 '공감이론'과 '공감프로그램', '공감상담'을 감정론을 기반으로 한 '공감의 원리와 공감이론'을 감정계보학적입장에서 정리하고, 한걸음 더 나아가 ‘공감이론과 공감프로그램구성’, 그리고 ‘공감상담의 실제’를 탐색하는 연구과정이다.
* 상실이나 사별 후 겪게 되는 외상과 박탈적 비탄, 복합비탄을 치유하기 위한 애도상담전문가 3급 → 2급 → 1급 과정으로 구성되어있다.
* 애도상담전문가 1급은 국제싸나톨로지협회(www.adec.org)와 미연방 호스피스협회(HFA), 국제애도상담기관(ACBG), SDL재단 산하 한국싸나톨로지협회가 공동으로 인증한다.
* 본 과정에서는 심리 및 애도상담의 기초가 되는 감정론의 시원과 유래 그리고 감정론의 전변과 진화과정을 감정의 계보학적 관점에서 탐사할 뿐만 아니라, 오늘 핫 이슈가 되는 인지과학(신경과학,인공지능,언어학,인지심리학,철학)의 입장에서 감정론을 조망해보고, 그 공과를 넘어가고자 하는 연구과정이다.